옛독서노트 다시읽기

옛독서노트 다시읽기; 이성적 낙관주의자 '2=1.더 나아진 현재...전례없는 번영 ..A better today; The unprecedented present

햄릿.데미안.조르바 2025. 4. 20. 20:36

1.더 나아진 현재...전례없는 번영 ..A better today; The unprecedented present

과거를 돌아보면 오직 좋아진 것밖에 없는 지금, 미래를 내다볼때는 오직 나빠지기만 할 것으로 예상해야 한다니, 도대체 무슨 그런 신념이 있는가?

시간 절약, 번영의 열매;

시간. 그것이 핵심이다. 어떤 것의 가치를 재는 척도는 그것을 얻기 위해 소배해야 하는 시간이다.

만일 남의 도움없이 스스로 만들어내야 한다면, 다른 사람이 이미 만들어놓은 것을 구할 때보다 시간이 더 많이 걸리게 마련이다.

반면에 남이 효율적으로 만들어놓은 것을 손에 넣을 수 있다면, 더 많은 양을 소비할 경제적 여유가 생긴다.

이렇게 절약한 시간을 다른 누군가의 생산품을 소비하는데 쓰기로 선택했다면, 당신은 누군가를 부유하게 만들어주는 것이다. 혹은 그 시간을 누군가를 위한 물품 생산에 쓴다면, 이를 통해 당신은 더 부유해진다.

 

서로 의존하라. 부유해질 것이다.

모든 여가시간은 어디서 오는가? 그것은 교환과 전문화, 그리고 그 결과인 노동의 분업화에서 온다.

그러므로 자급자족은 번영으로 향하는 길이 될 수 없다.

루이14세의 하인 498명 보다 훨씬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즉각적인 명령을 기다리고 있다. 물론 태양왕의 하인과 달리 이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도 일한다. 하지만 당신의 관점에서 보면 그게 무슨 차이인가? 교환과 전문화가 인류을 위해 일으킨 마술이 바로 이것이다.

(집단지능;결코 집중되거나 통합된 형태로 존재하지 않는다. 각 개인 모두가 지닌, 불완전하고 흔히 상충되는 지식의 흩어진 조각으로만 존재한다/프리드리히 하이에크)

 

단순한 생산, 다향한 소비

 

자급자족은 빈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