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메모2(한겨레21)

742호(2)...2008년 겨울을 후회않으리/취향공동체의 탄생/스타벅스이야기

햄릿.데미안.조르바 2013. 2. 10. 22:22

2009.1.5./742

 

8.건어물녀의 TV 말리기;

-독립유공자 자손들은 광복 뒤 친일파가 득세하면서 철저히 소외당해 설움과 가난을 대물림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9.취향 공동체의 탄생;

-언제 한국사람이 다 됐다고 느끼는가? ‘식당에 가서 아줌마 발리빨리라고 외칠때, ’두루마리 휴지가 식탁에 있어도 아무렇지도 않을 때, ‘자판기 커피가 맛있다고 느낄때’...유학갔다 돌아왔을 때 자판기 커피는 끔찍했는데..정말 맛있다. 특히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그 압도적인 가격경쟁력!

-커피 한 잔에 300원하는 사회에서 스탁벅스는 가끔 문제로 여겨진다.

-700원짜리 삼각김밥으로 점심을 때무면서 한 잔에 5천원짜리 스타벅스 커피마시는 된장녀를 비난한다.

-그러나, 5천원짜리 밥 사먹는 주제에 술집가서는 수십만원을 쓰는 된장남의 행태가 문제가 되는 경우는 좀처럼 없다.

-매일 식사후 습관처럼 마신다고 할때, 한달 20일 족히 10만원...적립식 펀드자금가능...일년에120, 10년이면 1200만원...50년이면 6천만원/지금 마시고 있는 커피 한 잔의 가치는 5천원이 아니라 미래의 6천만원이다./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는 여자, 스타벅스 주식을 사는 여자

-취미 혹은 취향이라는 낱말은 글자 그대로 입맛 ‘taste'

-감각의 섬세화를 문명화 과정, 특히 궁정화의 산물...폭음과 폭식을 일삼던 중세의 호전적 전사들이 궁정에서 귀족으로 변신하는 과정에서 점차 취향의 섬세함을 평가하게 돼

T다는 것.

-이 세련된 궁정 취향은 훗날 시민계급에게 받아들여지고, 민주주의와 시장주의의 확산을 통해 일반시민들에게까지 펴지게 된다.

-스타벅스는 유럽의섬세한 커피 취향을 미국에 도입헤 성공

-어떤 원두를, 어떻게 갈아, 무엇과 섞느냐에 따라 다얗안 커피가 만들어진다.

-마담이 타주는 다방커피에 계란노른자를 띄워 마시다가...설탕과 크림분말의 혼합비로 취향을 드러내는 단계를 거쳐서...다얗한 원산지 커피들의 질적차이에 대한 감각을 섬세히 분화시키는 단계...거기에는 어떤 거부할 수 없는 문화적 필연성이 있다.

-스타벅스는 커피의 입맛을 하나의 미학적 취향으로 바꾸어놓았다.

-스타벗스는 커피 이상의 현상으로..그들이 파는 것은 커피가 아니라 브랜드다.

-사이렌이 그려진 로고가 달린 머그잔.티셔츠. 일기장은 문화적 아이콘으로소비된다.

-스타벅스는 커피가 아니라 커피의 취향을 팔고, 나아가 문화적 취향을 판다.

-스파벅스는 식품산업을 문화산업으로 변화시켰다.

-미래의 경제학은 점점 더 미학을 닮아간다.

-상품을 톻해 특정 계층에 속한다는 사실을 과시하는 것 파노플리 효과

-이를 계급적 차이를 드러내기 위한 구별짓기로 설명할 지모른다.

-허구로서의 커피, 서사로서의 커피가 오늘날에는 이미 에스프레소의 진한 액체만큼 진한 물질적 현실이다.

 

***9-1예술의 옆에 커피과학

-1980년대 초반, 시에틀의 한 커피숍; ‘우요가 들어간 따듯한 커피이탈리어 메뉴판 카페라떼

-전세계 23억잔/매년. 공정무역이라는 이름으로, 10조원판매고, 매출액의 90%가 순이익

-창업자 하워드 슐츠, 평범한 지배인에서25년만에 359위 갑부

-스타벅스 별가루

-이탈리아 여행에서 에스프레소 커피향에 매료된 하워드슐츠, 원두판매가게 인수, 50센트짜리 커피를 3불에 판매시작, 종이컵에...

-그가 담은 것은 커피만이 아니라, 커피를 향유하는 유럽의 고급문화, 모든 메뉴판은 이탈리아어, 매장을 온통 커피향으로 가득하게..

-벽면은 고급스러운 갈색톤으로, 예술적 감각이 살아숨쉬는 미적인 그림들로 채우고...고급스러운 재즈음악을 맘껏 즐길 수잇는 공간으로..

-시에틀의 과학기술자들...비가 많이오고 밤이 깊어 우울한 도시시에틀...

-빌게이츠의 마이크로소프트 본사가 들어오고...관련 정보기술 IT의 기업들이 줄지어 시에틀로 들어왔지만....그곳에서 일하는 과학기술자들이 즐길만한 곳은 없었다.

-무엇보다..자신들의 사회적 지위를 드러내려는 욕구가 강했다.

-컴퓨터를 주무르던 과학기술자들은 스타벅스 찾는 것으로 자신의 지위를 드러냈고...3달러짜리 스타벅스커피는 시에틀이 과학기술자들을 몹시도 잠못이루게 했다.

-스타벅스는 광고를 전혀 하지 않는다.

-낭만과 신비를 파는 스타벗스는 광고를 하지않는다...고급화 전략

-스타벅스 엔터테인먼트 음반판매; 비틀즈의 폴메카니와 독점계약...스타벅스음반..그래미상 8번수상

-햄버거 로고; 고통과 불쾌의 표상인슐라’..흔하고 값싸며 나를 살찌우는 정크푸드 이미지..

-스탁벅스 커피솝에셔 가장 많이 팔리는 사이즈;‘스몰이 아니고 이라고 주문해야한다....긍정의 심리학.//더 큰것들은 그란데

-사람드르이 자존심을 죽이지않고 오히려 자존감을 높인 것은 사람드릐 심리를 놀랍도록 꿰뚫은 마케팅 전략

-공정무역 커피..친환경적 이미지/커피를 재배하는 약소국들에 정당한 가격지불하고..품질좋은 커피를 안정적으로 공급받는 커피문화운동의 일환//에피오피아등 28개나라로부터..나의 먹고 마시는 행위가 지구를 더럽히거나 오염시키는 것이 아니라..좋은 일에 참여한다는 마음을 들게 만든 것도 유효한 전략

-21세기 전략 문화를 판다./환경, 재의 재분배, 삶의 질,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문화를 판다.

 

10.문명이 파먹은 치아;

-장장 10여년에 걸친 탐사여행을 통해...수렵채취생활을 하는 토착민들은 치아건강이 하나같이 좋다는 것

-그들은 충치가 거의 없었다. 덧니도 없고...치열이 기계로 박은 듯 가지런하고...당연히 턱뼈가 발달하고..얼굴이 균형이 잘 잡혀있었다.

-토착민들이 먹는 음식에는 설탕이나 흰 밀가루, 유가공품같은 것은 없다. 식품첨가물도 없다. 그들은 비타민과 미네랄를 문명국사람들보다 4배 많이 섭취한다.

 

11.12년전 새해;

-해를 나타내는 숫자 따위가 바뀌어도 세상이 바뀌지 않는다는, 세상의 비밀을 알아버렷으니..해가 바뀌어도 실감이 나지않는다.

-감세를 통하여 일자리를 창출하면 복지문제가 해결된다거나...복면시위금지법이 비겁자 응징법이라고 자신있게 말하면서 우리를 바보취급하는 사람들....//20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