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3.2.월.셔플 Shuffle 배우기/‘아르페지오’배우기
1.선생님;셔플이 기타배우기중에서 가장 어렵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어렵고, 나이가 어릴수록 오히려 어렵지 않습니다. 어린아이들은...중학생이나 초등학생은 한번만 가르쳐주면 금방 이해하고 익숙해집니다. 어르신께서도 이 셔풀을 배우시다보면 많이 젊어지십니다. 열심히 하세요.
2.셔플은 ‘고고리듬’의 일종인데요...치는 것은 똑같은데요...딘딘따다...내려치고/올려치고/내려치고/올려치고...처음은 코드에따라 으뜸자리를 치고...6번줄이나/5번줄이나/4번줄...나머지는 1/2/3번줄 3줄을 칩니다. 그런데...처음 치는 길이를 3이라하고..나머지는 1의 길이로 칩니다....처음칠때는...끝에서 잠시 쉬는 듯이 하면서 잠시 멈추었다가...바로 올려쳐야...3대1의 길이를 맞출 수 있습니다...
3.노래을 따라 하다보면..셔풀을 치는 것이 아니라...나도모르게...‘고고’리듬을 치게되는데...주의해야합니다. 또, 계속 치다보면...나도모르게..잠시 멈춘다는 것이 손바닥이 닿게 되어 ‘컷트’가 되니 주의해야합니다.
4.‘든~’/은/따/다 X2 =한마디.
23-1/‘아르페지오’ 핑거 배우기...
1.코드에따라..으뜸자리 엄지로 치고.../6/5/4번줄치고....검지로 3번줄...그리고...1번/2번줄 동시에..중지/검지로 치고..다시 3번줄 검지로 마감한다.
2.핏크로 칠때와 마찬가지로...처음 음뜸자리는 길게...쳐야한다.
***********
나;선생님! 손가락끝이 아직도 얼얼하고 아픈데요...얼마나 지나야 손끝이 아프지 않게 되나요?
우리기타선생님; 기타는, 초보때는 손가락끝이 아프고....중수때는 손목이 아프고...고수가 되면 어깨가 아프다고 하지요. 한 두어달 지나면 괜찮아지지요.
왕초보나;손가락끝이 아프긴 해도 처음 시작할 때만큼은 아프지 않으니...초보딱지가 곧 떨어지게 되는 건가요?
우리기타선생님; 초보딱지 떼기는 아직......그러나 첫 고비는 넘기셨습니다. 며칠 전 초등학교 입학하시고....지금 막 하나둘! 셋넷!하면서 열심히 줄맞추고 행진연습하고 계시는 거지요.
나;......................
우리기타선생님;그런데요, 기타배우기는 그날그날 배운 것을 집에서 복습하고 연습을 많이 하지 않으면.......
아무리 백날 교습 받아도 크게 늘지 않습니다.
기타 있으세요? 집에서 연습하세요?
왕초보나;@@@@@@@@@@@@
처음 시작하고 몇날은 어찌나 손가락끝이 얼얼하고 아픈지....
또 코드는 왜 그리 많은지....
또 어깨도 아프지요 목도 뻐근하지요 내가 왜 사서 이 고생을 하는지....
여러 번 그만둘까도 했었다.
그러나, 내가 여기서 그만두면 죽도밥도 아니될 것, 그래 일단 한달만이라도 버티자 했었다.그리고 또 한 달이 지나서는...고생하며 지나온 한달이 아깝지 않느냐?, 그래...한달만 더 해보자고 또 버텨보았었다.
그런데, 지금 이제는 얼추 2달이 되었다.
이왕지사 기타배우기로 한 것.
그렇다면 제대로 배워야할 것 아닌가?
어서 초보딱지는 떼어야 할 것 아닌가?
어서 기타를 하나 사야하지 않은가?
24/3.6.금.트로트리듬 배우기
1.쿠웅짝/쿠웅짝/쿠웅짝/쿠웅짝
2.‘짝’에서 ‘스타카토!’...치고 나서...손바닥으로 소리죽이기/치는 것과 동시에 소리를 죽이는 ‘고고커팅’과는 구별된다.
3.‘쿠웅’의 길이와, ‘짝’+커팅의 길이가 같아야한다. 즉, 빨리..치자마자, 손바닥에 자석이 붙어있는 듯이 불이나게...손바닥으로 기타줄에닿게 해야한다.
4.어쩌면..가장 어렵다. 쉬운 것같은데...결코 쉽지 않다. 그러나, 한 일주일 지나면 잘 될 것이다.
25/3.9.월.??????????3.11.수.
1.골프란딩으로 월요일 수업, 수요일로 변경
2.트로트리듬 복습하기
3.‘쿠웅’의 길이를 하나로 하고...‘짝’하고 바로 자석이 붙듯 치자마자 손바닥을 대야...‘하나’의 길이가 나온다.
4.코드를 잡을때...손가락끝을 정확히 해주어야..소리가 제대로 나온다. 그렇지않으면...소리가 나오지 않는다. 손끝으로 잡지못하고...손가락이 다른줄에 닿게 되면 소리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
5.아직도 손가락끝이 아프다. 제대로 잡기가 쉽지 않도다.@@@@@!!!!!!
6.어렵게만 보이던...트로트리듬이 오늘은 그런대로 조금 느낌이 왔다. 반복학습효과가 신기하기만하다. 조물주가 만든 인체의 신비스러움이다. 열심히 반복하면 아니될 것이 없다는 생각이 또 들어왔다.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하고 또 하면’ 언젠가는 반드시 되게 되어있다.
26/3.13.금./트로트리듬...아르페지오 배우기
1.쿠웅-짜작/‘짜’를 치고 바로 자석에 끌려가듯...바로 손바닥으로 소리를 죽여야 한다.
2.코드에 따라..으뜸자리를 엄지로 내려치고...검지/중지/약지 세 손가락으로...1/2/3번줄을 올려친다.
3.3줄을 올려치고나서 바로...엄지로 친 으뜸자리줄과 3줄의 소리를 죽여야 하므로...치자마자 바로...엄지와 검지/중지/약지를 원래 위치로 돌아가게해야 한다.
4.바로 제대로 빨리 돌아게하기 위하여...3줄을 칠때 멀리 가지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멀리 가지 않아야 돌아오는데 시간이 절약되기때문이다.
5.그리고...'꾸웅짜짝‘/꾸웅짜짝’이 한마디인데...계속 연속해서 쳐지도록...한마디에서 끊기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6.더벅머리선생님 가라사대;
-트로트/아프페지오 연습으로써...1단계 교습이 끝났습니다.
-2단계 교습으로는....코드 제대로 잡기, 즉 소리가 제대로 나기/손가락이 다른 줄에 닿지 않ㄹ게하기 그리고, 기타줄을 제대로 완전하게 잡아주기 등을 배우고....또 코드와 코드를 자연스럽게 바꿔잡는 방법을 교습합니다.
-마지막 3단계로는.....노래를 부르면서 노래를 따라하면서...코드잡고 또 코드바꿔가면서 기타연주하는 것을 배울 것입니다. 마지막 단계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시간이 2단계보다 훨씬 많이 걸립니다.
7.나;어렵게 잘 참으면서..여기까지 오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 도중에 그만두지 않고 끝까지 참아줘서 내자신이 대견하고 고맙다. 이제 기초단계가 일단 끝났으니...2단계도 잘 참으면서 열심히 연습하여 잘 마치도록 바랄뿐이다. 너무 크게 욕심내지 말고...하나하나...기초를 다진다는 생각으로...세월을 낚는다는 기다림으로 차근차근 해나가기를 바란다.
어떤 ‘기능’을 배운다는 것은 머리로 되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체험하고 그것을 몸이 받아들여야 되는 것이므로 절대로 성급해서는 안 될 것이다. 잘 안되면 잘 될 때까지 참고 견디고 기다려야 한다. 그것이 자연의 순리다. 조급해할 이유가 없다. 그것이 우리가 살아가는 절대적 법칙이다.
27/3.18.수....3.16.월.수업대체/수강료지급;13만원 신용카드
1.2단계 수업시작...코드바꿔잡기...코드제대로 잡기등
2.그동안 배웠던 기본리듬 복습하면서 코드제때에 바꿔잡기 연습하기.
3.오늘은 왈츠/새색시 시집가네
-쿵짜자/으뜸자리부터 한번 모두 내려치고....그다음은 아래3줄을 2번 내려친다.
-처음 한번은 강하게 내려치고..다음 2번은 보통으로 내려친다.
-아르페지오 연습도 하였다....엄지로 으뜸자리를 치고나서...아래3줄을 검지/중지/약지로 동시에 친다.
4.코드를 제때에 잘 잡기 위하여는...
-우선..코드를 새로이 잡을때...앞자리부터 차례로 잡아나가는 것이 좋다. 뒤에서부터 잡는 습관이 들면 나중에 어려워진다.
-앞 순서대로 잡다보면..익숙해지면...어느사이 동시에 코드를 잡을 수 있게 된다.
-문제는 얼마나 열심히 연습하느냐이다.
-기술적으로는...코드만 번갈아가면서 잡아보기도 하고...코드를 바꿔잡으면서 동시에 기타를 핏크로 치든가 아르페지오 연습을 하기도 하고..번갈아가면서 연습하는 것이 좋다.
28/3.20.금.
1.왈츠리듬 복습/엄마야 누나야
-‘쿵짜자’ 4분의 3박자/처음 으뜸자리‘쿵’이 ‘하나’의 길이라면 다음‘짜’와 ‘자’는 40%의 세기로..
-피크와 손으로
2.멜로디로 치기 연습;
-계이름으로 치기...
-익숙치 않아서 계이름 따라하기가 쉽지 않았다.
3.기타의 중간에 구멍이 있는데...
-피크로 칠때는 구멍의 가운데에서 조금 밑부분(통에서 가까운곳)을 치는 것이 음이 좋다.
-손/아르페지오할때는...구멍의 가운데서 조금 윗부분(기타머리에서 가까운곳)을 치는 것이 음이 좋다.
29/3.23.월.
1.나;집에 있는 교습책에는 없는 노래가 많아요. 배우는 노래의 악보를 프린트해 주세요.
2.왈츠리듬 연습
-코드바꿔잡기
-멜로디따라잡기,,,도레미파....‘에델바이스’
-아프페지오 연습등
3.선생님가라사대;
-왼손목으로 몽둥이를 잡듯이 기타머리목을 잡아야 좋습니다.
-그래야 손가락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손목이 편합니다. 오래 쳐도지치지 안ㅅㅎ스비니다.
-손가락끝이 제대로 기타줄을 눌러주어야 좋은 음이 나옵니다.
-손가락이 눕지 않도록 하세요. f 코드를 제외하고는...모두 똑바로 잡아야 합니다.
-엄지가 누워지면 안되고...서있어야 좋습니다.
30/3.27.금.
1.왈츠복습/엄마야 누나야
-피크로 멜로디 치기
-피크로 리듬/코드 치기
-아프페지오 복습
2.멜로디 복습
-‘엄마냐 누나야’를 치고 있구나 할 정도가 되어야 한다.
-갈수록 더 시간이 오래 걸린다?
3.선생님;
-연습하다 보면 어느사이...눈에 모두 들어오게 된다.
-눈이 훈련이 돼서...악보 전체가 들어오게 된다.
-왈츠배우는 데 한달이 걸렸다면...다음 무엇을 배우는데는 금방 잘 된다.
31/3.30.월.
1.왈츠리듬 복습/엄마야 누나야
2.멜로디치기 복습;
-혼자하면 잘 되는데...선생님과 하면 자꾸 버벅대어진다.
-나는 멜로디치고...선생님은 반주하고...(반주하기는 코드잡기?)
3.코드바꾸기 복습;
-코드바꿔잡는 것ㅇ이 아직도 서툴다. 너무 느리다.
-선생님은 멜로디치기하고...나는 코드바꿔잡기하고...
-코드바꿔잡기가 쉽지 않다. 항상 느리다. 너무 버벅댄다.
4.선생님;
-많이 좋아졌습니다.
-코드잡는 자세가 아주 좋습니다.
-이제 조금만 더 노력하면 곧 잘치게 될것입니다.
-‘왈츠’를 집중적으로 연습해서 익숙해지면...곧 다음 단계는 비교적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기타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5월 (0) | 2013.02.07 |
---|---|
2009.4월 (0) | 2013.02.07 |
2009.2.27....매직기타 (0) | 2013.02.07 |
2009.2.25....생일선물 (0) | 2013.02.07 |
2009.2.23. ...잊은머리 (0) | 2013.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