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5.27-6.14
2022.5.27.금.06;06;PGA Tour, Charles Schwabb Challenge 중계방송을 보면서, 그동안 라운딩을 통하여 또는 골프렛슨방송을 들으면서 또는 세계일류프로선수들의 플레이를 보면서, 느껴왔던 유페카들을 정리하였다.
1.박클(배꼽)을 목표방향으로 향하게 몸통회전을 해보라.
2.어깨에 힘이 들어가지않게..특히 어드레스때 그리고 다운스윙시작때 임팩트때
3.저 뒤에서 들어오고(백스윙시작전 어드레스하기), 저 뒤에서 들어오듯 내려와야한다(다운스윙 시작때, 스윙톱에서 잠시 멈출 때)
4.테이크어웨이땐ㄴ, 오른골반.오른어깨가 조금.살짝 열린다는 느낌으로..다운스윙시작때는..왼무플.왼골반.왼어깨를 먼저.미리 열어준다는 느낌으로
5.펏팅준비할때는..양발을 들썩거리면서 발바닥이 땅바닥과 호흡하도록 맞닿도록 해주면...하체가 단단해지고 또 긴장이 없어져서 펏팅이 더잘된다.
6.다운스윙 시작때나 임팩트때는, 오른옆구리가 구겨지는 듯, 접혀지는듯이하고, 왼쪽발바닥으로는 땅을 딛으면서 하고, 왼힙이 주저앉듯이(과도하게)..임팩트후에는, 왼무릎.왼허벅지등이 1자로 세우듯 일어서게한다.
7.임팩트때까지는, 왼힙을 왼쪽으로 밀듯하면서 동시에 뒤로 회전시키고, 손목각도는 임팩트때까지 그대로 유지시킨다.(임팩트후 로테이숀)
양팔이 굽혀지지않게 끌고내려와서 채머리를 목펴방향으로 던져준다는 느낌으로..
8.척추각(중심축)이 어드레스때와 똑같이 유지되게 햐면서..테이크백하고 임팩트해줘야한다.
9.짧은어프로치는, 척추각을 유지시키고...왼어깨뿌리로 펏팅하듯이..((동력의 원점, 시작점은 ‘왼어깨뿌리’임을 잊지말자..)) 양팔을 곧게 유지시키고, 왼골반은 미리 살짝 열어놓는다(미리 몸통이 회전하게..왼쪽공간을 열어서 미리 확보해준다.)..오른무릎이 앞으로 튀어나가지않게..왼쪽으로 따라가게 해야한다.
10.임팩트후에는, 왼쪽이 열리면서 몸통회전이 될수있도록 유의한다.(즉, 왼쪽이 막히지않아야 볼의 방향이 오른쪽으로 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11.펏팅 스트로크는, 가끔..끊듯이..펏팅라인은 어깨선 정렬..지면의 기울기도 참고하여야
12.어드레스(척추각을 유지하면서), 백스윙; 왼옆구리(왼광배근육)으로, 다운스윙은; 스윙톱에서 잠시 멈췄다가 또 왼옆구리(왼광배근육)로..특히 100미터 이내 어프로치샷은 왼옆구리(왼광배근육)로 이끌어주면 미스샷이 없다.
13.13일의 금요일처럼, 곧 벙커탈출+피니쉬+아이언샷 성공할 것이다.
14.자연상태에서, 자연과의 대화를 하면서, 나와 대화하고 동반자와 대화하면서 또 우주외 대화하면서, 남은 인생을 가치있게 즐기면서 살아가자.
15.어드레스는 ‘더뒷쪽에서, 더 가까이, 더 천천히’...(펏팅과 아이언샷때 몸과 볼 사이의 거리를 더 가까이 해주라.)..척추각을 유지하면서,3각동맹을 유지하면서, 3형제를 바라보면서, 천천히 또 천천히 백스윙해보라.
16.(추가) 왜 아이언샷의 스윙플레인이 보이지않는가? 드라이버샷때처럼 확실하게 들어오지않는것일까? 가끔 가끔, 잘보일때가 있고 그럴때는 샷결과 또한 나무랄수없을만큼 좋을때도 있다...왜?왜? 왜?(오늘 다니엘버거의 프리루틴 빈스윙하는 것을 보니, 실마리가 보였다? 왼광배근육으로 반만 테이ㅡ백하고 다시 풀로 테이크백하면서, 다시 임팩트때도 마찬가지..왼광배근육으로 반만 빈스윙하다가 다시 풀스윙까지 해보았더니 잘되었다? 왼어깨뿌리로부터 시작, 원점=시작점...왼광배근육으로 반만하다가 풀스윙을 하고 본스윙.실스윙으로 들어가보라..
2022.5.30.서리풀에서, 몸풀기+빈스윙하기
-빈스윙은 왼광배근육으로 테이크어웨이하고...다운스윙도 왼광배근육으로 채머리를 끌어내려오라..
-프로들의 빈스윙, 특히 실스윙하기전의 프리루틴을 눈여겨보고 ‘따라쟁이’해보라..반동을 이용하는 것, 리듬을 타는 것, 긴장을 풀어주는 것등
-왼어깨뿌리는 힘의 원천, 원시동력이다...원점=시작점. 왼어깨뿌리와 왼팔.손.클럽을 연결시켜라..일체감있게 움직여야한다...‘무거워무거워’ 왼어깨뿌리가 힘을 쓰기시작하면..클럽헤드까지 연결되고..상체꼬임이 수월해진다..자동으로, 자연적으로 ‘낮고 길게’가 이루어지게된다.
(조동석.허혜경부부..2021.7.21? 비오느날 부부라운딩...조동석68세, 보기플레이어수준? 변호사..배우자는 교수?, 오늘 6.23.목.14;07, 푸른님 취소=마두님가부킹, 양도해주었다.)
2022.6.1.수. 지방선거일
-성준이가 서초동에 왔다. 성준번개! 형민이와 함께 왔다. 할머니가 카레와 등심구이를 해주니 어찌나 좋아하는지, 할머니집에 오면 그렇게 좋은것인가? 덩달아 우리아들도 엄마가 점심을 해주니 그리 맛있는 것인가?
-서리풀에서; 성준이를 보내고 늦은시각 3시넘어서 서리풀산책길에 나섰다. 하루쯤 집에서 골프방송을 볼까하였지만 거실애서 빈둥거리느니 시간따라 서리풀 가는 것이 훨씬 남는장사 하하. 여느때처럼 몸풀기와 빈스윙하기..나의 골프는 잘되는 듯 하다 또 어느사이 지지부진하더니 또 어느사이 저만큼 좋아져있는 것을 확인한다. 꾸준하게 계쏙 하나하나 고쳐나가면 언젠가는 어느정도 어느수준까지 개선되어있는 것을 확인한다는 것. 오늘도 그 확인, 또 유래카!!!
(그동안 아이언샷의 스윙평면이 보이지않는다고 낑낑대었는데, 오늘 그 실마리가 풀렸다? h였다? 골프는 원통속 회전운동, 상체를 기울여야 거리와 방향성을 확보할 수 있다. 척추각을 유지해야한다...원통속 회전운동이니 시작점, 힘이 시작하는 원점은 왼어깨뿌리쪽=왼옆구리, 왼광배근육의 맨윗쪽에서부터 시작하고...그밑부분전체로, 상체회전운동을 시작해야한다..왼등짝옆구리쪽전부로 상체회전을 시작하는 것...이때, 어깨라인과 힙라인을 연결해서 상체회전운동을 한다. 백스윙을 하고 또 다운스윙을 하는 것을 상상하라.
(힙라인을 따라서...왼옆구리등짝으로 테이크을 시작하고, 다운스윙시작때는 마찬가지로 왼옆구리등짝전부로 스윙톱의 채머리를 끌고내려와야한다...왼팔윗부과 오른팔윗부분이 겨드랑이에 붙어있어야 좋다.)
(백스윙시작때, 왼무릎이 오른쪽으로 따라가지않고, 앞쪽으로 살짝 나가야한다..오른쪽으로따라가면 왼힙이 튀어나와서==거울을 보면 왼힙이 튀어나오느 경우가 있다==이는, 상체꼬임이 흩으러지게되어 파워손실이 커진다.)
2022.6.8.수.08;15.북코스, 문산.탑건.불휘신입대기회원.줄파.단풍회 자유번개;
웃고 떠들고 요즈음 단풍회 골프라운딩은 시끄럽다. 그 중심에 내가 있다. 어느때부터인가 입을 다물고 신중하고 진지하게 골프를 할수없게 돼버렸다. 왜냐하면, 외부손님 초대하는 경우가 많고, 신입회원들과의 라운딩이니 이런저런 동호회 안내 오리엔테이숀을 회장인 내가 하다보니...내가 어느사이 많이 변하고말았다 gg. 좋은일일까 아닐까? 하다보니, 변해있고 결코 나쁜 현상같지는않다. 선택과 집중이 어느정도 되는 것같다. 얼마나 좋은일이고 잘된일인가? 골프샷을 하기전에는 이런저런 이야기로 동반자들과 환담하고, 실샷을 할때는 집중해서 스윙을 하게되었으니 정말 잘된일 아닌가겨!!! 스코아도 그다지 나쁘지않고 스윙이 날로 좋게 변하고 있으니 사람일 참 알수없는일이다. 골프스윙교정이 아무리 어렵다해도 누군가느 영어발음교정만큼 어려워서 미친짓이라 하는데, 특히 70살 넘은 노인네가 어디 할 수 있는 일이란 말이더냐잉?(그런데 미친짓이라할 스윙교정이 조금씩 되고있으니 참 대단한 일 아닐까뭐냐!!!)
‘불휘’라는 별명을 쓰는 신입대기회원과 첫라운딩을 하였다. 단풍부부회를 에이스골프닷컴싸이트에서 검색해서 가입신청을 하였다니, 대단한 일이 일어나고있는 증좌인가? 그동안 내가 공들인 결과가 조금씩 이제 나타나고있다는 것인가?
불휘라는 뜻이 뭐냐 물으니 불교용어인 진광불휘, 진짜로 빛나는 것은 그 빛나는 것을 속으로 감추고 밖으로는 내비치지않는다는 뜻이라하니..필명치고는 대단한 뜻을 가진 듯하였다. 당사자인 양석래님도 불휘님처럼 겸손하고 내공이 맣은 사람일까 두고볼일이다.
(점심은 곤드레향기에서 화기애애 시끄럽고 다정하게 이루어졌다. 회원들이 점차 내가 뜻하는 동호회운영에 잘이해하고 잘 따라주는 것같아서 흐뭇하다..그러나 오늘도 내가 너무 많은 말을 하지않았나 반성한다. 갈수록 내가 하는 말은 줄이고 회원들의 말을 많이 듣도록하자...나에 대한 덕담을 해주고..나의 스윙이 좋아졌다고 칭찬을 하면..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이지말고, 더 겸손하게 받기만하고 추가설명을 하려고하지말아야 한다. 그냥 덕담은 덕담으로, 소이부답형으로 받아야한다. 특히 단풍부부회에서의 나는 말을 많이 하지않는 것이 맞다.)
2022.6.9.목.
-갤럭시아에서; 타석이 비어있지않아서 60여분간 몸풀기+빈스윙+벙커탈출연습;
a.벙커탈출하기; 유레카? 1.타겟방향과 어깨라인을 평행으로...2.제자리에서 회전하기..낮고 길게? 3.얼리코킹하듯 조금 가파르게 백스윙하기 4.스윙톱에서 잠시 멈췄다가 새로운 동작, 다운스윙시작하기 5.왼쪽을 잡고 왼무릎.왼골반을 살짝 열 듯이...6. 오른손목을 그대로 유지하다가 꺾어후려치듯 해보라...벙커탈출!!!(벙커탈출을 잘못하는 것은, 뒷땅을 치기때문..모래를 너무 많이 치니...공이 멀리 가지못하고 벙커속에 남아있게 되는 것)
b.짧은거리 어프로치샷하기; 1.타겟라인과 어깨라인은 평행해야한다.(클럽페이스를 목표방향에 맞추면서 어드레스하고...몸은 타겟의 왼쪽을 겨냥해야한다...그동안 몸도 타겟을 향하여 나도모르는 사이 몸이 닫힌 상태에서 스윙을 해온 것이다!!!)===>정지철프로+조민준프로의 방송렛슨땡큐땡큐.
2.골프방송렛슨프로들이 안내하듯 똑같이 연습하기; 오른발을 뒤로빼놓고...왼쪽에 체중이 실리게 하고..왼허벅지에 체중이 느껴지고..왼어깨부터 테이크어웨이가 시작되는 원초적 환경을 만들어놓고...거기에 양팔을 빠듯하게 오므려주몀서...쭉 펴듯이..펏팅하듯이 하면...좋은 거리감과 방향성이 담보되더라...어깨로, 몸통으로 스윙하고 회전하라...
c.드라이버 빈스윙하기; 양발을 모으고도 해보고, 또 스윙톱에서 잠시 멈췄다가, 새로운 동작을 다시 시작하듯도 해보고...왼광배근육을 써서 빈스윙도 해보고...더 뒤쪽에서부터, 더 밑에서부터 백스윙이 시작되고...다운스윙이 시작되게도 해보고...양팔이 쭉펴지게,스윙아크가 작아지지않게 크게 유지되도록도 해보고...왼쪽에서 소리가 나도록도 해보고(그런데 아직은 소리가 크게 나지않는다), 그리고 힘을 들이지않고, 힘을 빼고 스윙스피드를 높여보려고하는데 잘되지않는듯하다..아직은...그러나 곧, 언젠가는 힘들이지않고 회초리 낭창거리듯 휘두를때가 올 것이다...
d.펏팅하기; 첫째로...중요하고 심각한 순간을 대비하여...긴장하지않고 편하게 평소대로 펏팅할수있도록 몸에 익히기; 프리루틴대로 펏팅해보기....무슨일이 벌어져도, 하늘이 무너져도, 벼락이 친다해도 흔들리지않고..처음 어드레스때처럼 마음먹은대로 그대로 그냥 무심하게 스트로크!!!
e. 아이언샷연습하기; 1.어드레스하고, 오른발을 그대로 뒤로뺀채 연습하기(김다나프로 댕큐)=왼쪽허벅지에 체중이 실리는 것을 느낀다. 왼쪽다리를 축으로 하고 연습스윙을 해본다.(오른쪽으로 스웨이가 되는 경우는, 왼쪽발바닥 안쪽에 힘을 주고 연습하면, 스웨이가 일어나지않는다...오른쪽으로 스웨이가 되면 백스윙때 체중이 오른쪽에 쏠리게 되어서..다시 다운스윙시작하고 임팩트때, 체중이동이 제대로 될수없어서..볼뒷쪽을 때리게 되는 것이다...)
2.오른발을 뒤로 뺀채, 연습스윙을 한후, 이번에는 제대로 어드레스하고 그대로 실스윙한다.(오른발을 뒤로뺀채 연습스윙하듯 실스윙이 이루어진다.)
3.임팩트자세 만들기; 체중이 왼쪽으로 60-70프로 정도 옮겨진 자세..뒷땅이 나지않는 자세...임팩트는 볼을 때리고..채가 볼앞땅을 파고들어가야한다.(뒷땅을 치는 것이 아니라 앞땅을 쳐야 다운블로우가 되는 것이고..디봇트가 볼앞에 파이게되는 것이다.)
-다니엘치과에서; 서초동 집에서 출발할 때 비가 쏟아졋다...우산을 쓰고 마을버스를 타고...오후 3시 약속 전에 치과도착; 드디어 병원, 병의 근원을 찾았다. 그동안 왼쪽아래 금이빨이 아픈줄 알았는데...금이빨이 아니고 어금니쪽이가 속으로 곪은 것.(엑스레이를 찍어보고도 엉뚱한 곳 치료를 하지않았는가? 금이 앞쪽이도 신경치료하였고..이번에도 금이가 아니고 금이안쪽..사랑니같은 작은어금니의 신경치료...심혈관치료 약 때문에 마취주사놓는 것을 염려한 다니엘치과원장이 오늘은 마치를 놓을까 예상햇는데 오늘도.마취를 하지않고..약솜에 치료약을 묻혀서 신경치료를 해주었다. 조금 시큼하고 아프기ㄴ 하였지만 그런대로참을만...오늘이 2번째...한달여 통원치료를 해야한다고...발치를 하지않는 것만해도 얼마나 다행한 일인가? 귀찮고 오래걸린다해도...봉천 재래시장 구경하면서 옛날 생각더듬으니 이또한 좋지않은가!!!)
2022.6.14.화.단풍회 정모;08;22.북코스; 외부손님 김학응.양혜영부부와 함께
-오전 라운딩이 있는날은 어김없이 잠을 설친다. 그래도 지금은 양호한 편..12시전에 잠들어 새벽5시쯤 일어나는 것이니, 그리 잠을 설쳤다고는 할수없지않을까?
(보통은 아침 6시 또는 7시쯤 일어나는데 가끔 중간에 새벽 2-3시에 깼다가 다시 잠을 청하면 곧 잠이 들고 아침 8시쯤 일어나니..골프가는 날, 5시쯤 기상하는 것은 그리 나쁘지않다는 것)
-골프동호회를 어찌어찌하다 만들게되었고 대표선수로서 동호회를 꾸리다보니 이런저런 일들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그렇다고 아무렇게나 할 수는 없고 한다면 끝까지 제대로, 매우 모범적으로 해야 직성이 풀리는 고약한 성격덕분에 요즈음 동호회일이 너무많다.
정모행사를 하다보면 부족한 인원은 외부에서, 기흥조인방에서 초대하는데, 오늘 함께하는 부부도 마찬가지.
새로운 골퍼를 만나는 것도 즐거움중의 하나가 되어버렸고 더군다나 단풍신입회원감인지 아닌지 내심 심사도 해야하는 것이니 외부손님과의 라운딩은 특별한 일이 되고말았다.
김학응.양혜영부부는 59년생.62년생, 삼성전자 말레이시아 지사에서 근무하고 미국.러시아등 해외근무만 20여년을하고 지금은 은퇴? 김회원은 거의 싱글수준...동호회에 관심이 많다. 우리동호회에 가입신청을 할까? 이것도 관심포인트 gg
(오늘 따라 내골프가 더 좋아졋다. 스윙이 탄력있고 힘있어졌다...양어깨를 살짝 모아주면서 백스윙을 탄력있게 해주니 비거리와 방향성이 더 좋아졌다. 짧은어프로치도, 펏팅도 비슷하게..양어깨를 모아주면서 탄력있게하니 결과가 더 좋다...요즘 며칠 스코아가 들쭉날쭉 뒷검음치나 싶더니 오늘은 반발짝 앞으로 더 전진하는듯하다...골프는 자연과의 대화, 나와의 대화..꾸준하게 연습하고 열심히 보완.수정해가면, 언젠가 어느사이 보이지않는 진화속에 내가 들어있다는 것을 느끼곤한다. 오늘도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