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9호;무자헤딘?/불황, 감성마케팅으로 넘는다/브랜드네이밍/누구나 글을 쓴다
2008.12.15/739호
1.2001년 뉴델리/2008년 뭄바이
-1971년 제3차 인도-파키스탄 전쟁 이후 최악의 상황을 맞게 된 게다.
-swlsks 11.26일 인도으ㅟ 금융.경제 중심지 뭄바이를 무간지옥으로 바궈놓은 무장괴한은 불과 10여명이었다.
-배후로 지목된 라슈카르는; 이슬람통치 복원.무슬림 통합야심
--순전한 자의 군대 또는 옳은 이들의 군대한 뜻. 그 출발은 1980년대 소련의 아프간 침공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소련이 아프간에서 철수한 ldgn 라슈카르는 인도와 파키스탄이 오랜 세월 영토분쟁을 벌이고 있는 카슈미르쪽으로 활동무대를 옮기데 된다.
-이후 라슈카르의 든든한 후견인 노릇을 한 것은 다름아닌 파키스탄 군정보국이었다.
-하긴, 탈레반 역시 소려느이 아프간 침공에 맞서기 우해 미 중앙정보국과 파키스칸 군 정모국이 키워낸 무자헤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불황, 감성 마케팅으로 넘는다.
-강물의 혼탁여부를 판단하게 도와주는 환경지표종 생물처럼, 불황기에 늘고 줄어든다는 속설을 따라 ‘서민경기지표’들을 들여다보자.
--콘돔, 하루 200만개 이상 생산, 국내시장의 80% 점유하는 ‘유니더스’
--붉은색 립스틱
--소주
--애완동물은 버려진다. 사료값 부담이유
3.브랜드 네이밍;
-나 일어나 이제 가리. 이니스프리로 가리. I will arise and go now, and go to innisfree./아일랜드 시인 에이츠의 ‘이니스프리의 섬’의 첫부분. 아모레가 새천년 1월 자연주의 화장품을 내세우며 선보인 ‘이니스프리’는 이 시에 나오는 섬을 뜻한다. 호수안의 섬!
-LG 생활건강의 라끄베르 LacVert 는 초록빛 호수. 프랑스어로 호수의 ‘라끄’;와 초록색의 ‘베르’
-아모레 ‘헤라’는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제우스 아내. 고고한 이미지와 도도한 카리스마.
-LG 생활건강의 이자녹스 ISAKNOX '이자‘는 아름답고 우아한 프랑스 여성의 애칭이고...’녹스‘로마신화에 나오는 밤의 여신이다. 아름답고 우아한 밤의 여신으로 열정적인 여성의 적극적인 자아실현과 서정적 삶을 상징한다.
-남성도 화장하는 시대; 이자녹스 옴므, 헤라옴므, 레네즈 옴므/옴므는 ‘남성’을 뜻한다.
-마몽드 Mamonde 는 프랑스말로 ‘나의 세계’
-라네즈 Laneige 는 눈/Snow
4.누구나 글을 쓰는 시대
-전방위 글쓰기
-내인생의 첫 책쓰기
-치유하는 글쓰기
-창조적 글쓰기
5.김학민의 주류인생 ‘술을 나라님이 어떻게 말려’
-개인;금주맹세,금주선언, 집단이나 사회; 금주운동, 봉건사회 군주의 판단과 명령; 금주령, 근대입헌국가 법률; 금주법
-조선시대의 금주령은 일단은 인본적이었다. 큰 가뭄이나 기근, 흉작이 들면 금주령을 내렸다. 그러나...빠져나갈 구멍이 여럿 있다보니..‘유권유주, 무권무주’
-1920년 초 미국 금주법, 헌법 안에 술 금지 조항을 넣는 헌법의 수정이었다.
--13년동안 시행되다가 곧 역사의 장으로 사라지고 말았다.
--48개주 중 46개주 비준 발효되자 236개의 위스키공장과 1090개의 맥주공장 문 닫았다.
--전국 17만여개의 술집도 문닫았다.
--각종 범죄 감소..감옥 교도소 없에기가지, 그라나 곧...밀주업자들이 나오고...밀주공장...밀주시설, 밀수...멕시코의 테킬라 밀수..
-밀주가 황금알을 낳는 거위임을 재빨리 알아차린 알 카포네등 미국의 전설적 총잡이 갱단들은 술의 생산.판매.소비를 그들의 총구 아래 통제하는 ‘유총유주 무총무주’의 시대를 구가햇으니...
6.어느 금융허브 국가의 최후
-우물은 퍼낼수록 더 많은 물이 고이는 법, 안팎에서 나오는 우려의 목소리를 이 나라 지배층은 질투와 무지의 소치로 돌려 무시해버리면서 이 순환의 풍차를 계속 돌려됐다.
-마침내 심판의 그날 The Day of 'Reckoning'이 왔다.
-아이슬랜드는 10년이 채 안된 ‘금융허브의 실험은 이렇게 비참한 종말을 맞이하게 되었다./20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