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메모2(한겨레21)

726호;한세상 지루하지않게 사는법/사랑학,피스톤운동만으로?/안병수의 당지수

햄릿.데미안.조르바 2013. 2. 10. 21:47

2008.9.8/726

1.한세상 지루하지 않게 사는 법

-책읽기의 즐거움과 의미를 발견하게 해주는 두 권의 책 책읽기의 달인’/이권우지음, ‘춘향이는 그래도 운이 좋았다’/장희창지음

-사마천은 공자는 가난하고 천하였다고 썼다. 공자의 아버지는 전처와 아들까지 있는 입장에서 공자의 어머니와 결혼햇다.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린 그 아버지가 세 살때 세상을 떠나면서 공자의 집안도 풍비박산낫다.

-논어에서 공자는 자신의 삶을 회상하면서, 열다섯은 지학, 서른은 이립....공자의 인간승리가 시작된다.

-공자는 가난과 자신의 낮은 사회적 신분에 좌절하지 않고 책을 엮은 끈이 세 번이나 끊어지도록, 읽은 책이 다섯 수레에 가득 실리도록 읽고 또 읽었다.

-저자는 독서의 이점을, ‘변신혹은 상승이다. 독서는 자신의 열악한 삶을 개선하는 사회적 상승을 가져다 준다. 독서는 자시늬 인격을 도야하는 존재론적 상승도 이루게 해준다. 공자는 죽어라하고 책을 읽고 토론하면서 성인의 반열에 올랐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책읽기는 공자되기.

-그렇다면 책은 어떻게 읽어야하는가? ‘천천히 읽기나는 느리게 사는 첫걸음은 천천히 읽기에 있다고 여긴다. 읽기읭 영토마저 속도주의자들에게 넘길 생각은 추호도 없다. 게으르게 읽어야 상상력할 여유가 생긴다./‘토론하고 쓰기’; 힐러리 클린턴은 공화당지지자였는데 토론회에서 민주당쪽을 맡고서는 민주당지지자로 바뀌었다./‘겹쳐 읽고 깊이 읽기’;

-노마드의 운명; 제국이 무너지는 과정에서 살아남는 것은 사상의 노마디즘이고, 타자에 대한 관용이고, 인간들 사이에 증가하는 상호의존성이다.

 

2.정재승의 사랑학 실험실/피스톤 운동만으로 오를 수 있을까?

-흥분한 남자가 오랜 피스톤 운동 뒤 2억개의 정자가 담긴 2cc의 정액을 여자의 질 속에 방출하는 순간, 여성의 몸에선 과연 무슨 일이 벌어질까?

-성행위를 하고 있는 남녀의 MRI 영상/성행위때 남성의 성기는 부메랑처럼 휘어져 있으며, 삽입된 음경은 삽입되지 않은 음경의 뿌리부분과 120도 각도를 이루고 있었다. 피부속에 감춰져 있던 음경의뿌리가 성기 전체 길이의 3분의 1이나 차지한다.

-정자의 크기는 0.05mm, 꼬리 길이가 90%를 차지하는 올챙이 모양읭 정자들은 사정 뒤 75-90%는 질 안에서 바로 죽고...나머지만 자궁경관까지 간다.

-정자의 전진속도는 분당 3mm 정도, 사정된 정자는 자궁까지의 8cm 27분만에 도달하고...여기서 다시 난자가 있는 나팔관까지의 10cm42분만에 도착한다.

-따라서, 정자가 난자를 만나기위하여 나팔꽌까지 18cm를 여행하는데 소요하는 시간은 약70, 이 길이는 정자 몸길이의 3천배나 되지만...29.5일 동안 천천히 만들어진, 정자보다 85천배나 큰 단 하나뿐인 난자와 결합하기 위하여, 2억마리의 정자들은 자메이카의 총알우사인 볼트만큼 맹진한다.

-여성은 평생 500-1,000개 정도의 난자를 만들어낸다.

-섹스때 질이 촉촉하게 젖는 이유는, 셈에 의한 분비작용이 아니라...질 내의 모세관벽에서 스며나오는 혈장에 의해서.

-여성이 오르가슴을 얻기 위해서는 클리토리스가 자극받아야 하지만, 남성의 기계적인 피스톤 운동만으로 그것을 얻을 수 잇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페니스의 기계적운동 자체는 클리토리스를 자극할 수 없다는 사실은 남성들에게 좀 더 섬세한 기술이 필요하며, 결코 포르노에 나오는 슈퍼 남녀의 서커스를 방불케하는 섹스로 배울 수 없다는 점을 상기시킨다.

 

3.안병수의 바르게 먹자/좋은 동네 살아야 날씬하다?

-과일.채소 섭취량에 따라 비만도 차이나...돈 들일 것 없이 당지수 확인만으로 다이어트 가능

-과일.채소섭취량은 지역에 따라 편차가 큰데..대체로 그 동네의 사회적.경제적 지위와 관계가 깊다. 부유한 지역은 많고, 부유하지 않은 지역은 상대적으로 적다. 저소득층 마을에서 비만율이 가파르게 증가하는 현실이 다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비만 억제의 가장 큰 공헌자는 섬유질. //섬유질이 없는 식품은 몸 안에서 혈당치를 빠르게 올린다. //혈당치가 빠르게 올라가면 과잉의 당분들이 모두 지방으로 변한다.//그 결과가 지방세포의 발달, 즉 비만이다.

-혈당치를 가장 빨리, 높게 올리는 식품이 포도당; 포도당의 혈당치 상승력을 100으로 하면 다른 식품들은 어느 수준일까? 임상조사를 통해 직접 산출햇다. 이렇게 얻어진 각 식품들의 상대적인 수치, 그것이 바로 당지수 GI, Glycemic Index, 1980년대 초반에 발표된 당지수 개념은 일본의 전문가들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받는다.

-당시 일본의 비만연구가들은 인슐린이라는 호르몬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었다.//탄수화물을 머 r으면 저절로 분비되는 인슐린은 일종의 비만 호르몬‘//대단히 중요한 호르몬이지만 과유불급. 어떻게 이 호르몬의 분비를 낮출 수 있을까? ’저당지수 식품에 그 해답이 들어있다.

‘’되도록 당지수가 낮은 식품을 골라 드세요. 일상의 식생활에서 편하게 실천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절식의 고통이 없다는 점이 매력이죠. 요요 현상도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저인슐린 다이어트방법; 가장 중요한 식픔은 당연히 과일과 채소. 이 두 식품은 당지수가 낮를 뿐아니라 함게 먹는 다른 식품의 당지수까지 낮춰준다.

-‘좋은 동네에 살아야 한다?’ 사는 동네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식탁의 당지수가 중요하다. 당신 식탁의 당지수는 얼마인가? 과수원과 채소밭에서 건강 난다.

-당지수가 70이상이면 고당지수 식품, 55이하이면 저당지수 식품으로 분류한다.

-저인슐린 다이어트에서는 당지수가 60이하인 식품을 먹도록 권유한다.

-탄수화물이 적음에도 당지수가 높은 식품은 당부하지수 GL, Glycemic Load,라는 다른 지표로 비교한다/당지수는 높아도 탄수화물의 양이 적으면 당부하지수는 낮다.

-식품에 지방질을 첨가하면 당지수가 낮아진다.....?????

-주요식픔의 당지수; 감자90, 고구마55, 호박53, 토마토30, 26, 배추23, 브로콜리25, 시금치15....식빵91, 백미84, 우동80, 옥수수70, 현미56, 통일빵50...딸기잼82 바나나56, 사과36 32 딸기29...두부42, 된장34, 청국장33, 땅콩28, 20...도넛86, 케이크 82, 쿠키77, 우유25, 양송이24, 다시마17/노트정리 2009.1.27